최고의 iPhone 기타용량 삭제 앱 PhoneClean

우연히 iMobie 라는 사이트에서 PhoneClean이라는 무료 앱을 발견했는데 iPhone의 기타용량 삭제 목적으로는 현존하는 최고의 앱인 것 같아 소개하고자 한다.

언제부터인가, iTunes에서 표시하는 iPhone 속의 기타용량이란 것이 점점 자리를 차지하더니 GB 단위로 점점 불어나기 시작했다. 포탈사이트에서 iPhone 기타용량 삭제로 검색했더니 크게 3가지 결과가 나왔다. 탈옥해서 시디아트윅을 사용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iExplorer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무슨 무슨 디렉토리의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DFU복원 (공장초기화 후 데이터 복원)이 그것이다.

우선, 탈옥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순정을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무시했고 iExplorer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시키는 대로 특정 내의 파일을 삭제해 봤는데 들이는 고생과 노력에 비해 효과는 미미했다. 마지막 방법인 DFU복원의 경우, 효과는 매우 확실했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도저히 자주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었다.

그에 비해서 PhoneClean은 두세 번의 클릭 만으로 손쉽게 iPhone 내의 기타용량 삭제가 가능했다. 우선은 iMobie 로드 로 이동해서 다운로드/설치를 진행한다. Windows PC Mac 양쪽 모두 지원한다. Download Now를 클릭하고 잠시 기다리면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설치가 끝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iPhone PC에 연결하라는 안내가 나온다.

iPhone을 커넥터에 연결하는 즉시 앱이 알아서 iPhone과 싱크하고 아래와 같이 스캔 옵션을 물어보는 화면을 띄운다.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4가지의 옵션이 있는데, 필요에 따라 선택해 주면 된다. 나의 경우, 세 번째 옵션인 Cookie and Script Files는 제외했다. 옵션 선택이 끝났으면 Start Scan 버튼을 클릭하면 몇 분 동안 iPhone 구석구석에 숨어있던 불필요한 파일과 데이터를 찾아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결과를 표시해 준다.

여기서 Clean Up을 누르기 전에, 우측의 Detail을 클릭해서 각 내역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아래 댓글에 제보해 주신 내용처럼 T-map 데이터가 사라지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지워도 좋은 데이터인지 꼭 확인하자. 참고로, 은행 관련 앱(신한은행과 KB)과 공인인증서 앱에 저장된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는다. Detail 확인이 끝났으면 이제 마지막으로 Clean Up 을 클릭해서 불필요한 파일과 데이터를 깨끗하게 삭제해 준다. 내 예상과는 달리, Facebook, Twitter, HootSuite 등의 SNS 관련 앱들이 불필요한 파일과 데이터를 많이 쌓아 두고 있었다.  

기타용량 삭제가 끝난 마지막 화면이다. DFU복원을 한 지 얼마 안됐는데도 불구하고 1.01GB나 불필요한 데이터가 쌓였던 모양이다. 기타용량 삭제 후, iPhone을 사용해 본 결과 빈 용량이 늘어난 외에 PhoneClean 이전과 비교해서 사용 상 달라진 느낌 같은 것은 전혀 없었다.

PhoneClean 앱을 사용하는 방법이 DFU복원만큼은 아닐지 모르지만, DFU복원에 1~2시간 이상 걸리는 점을 감안한다면,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Posted by 빠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