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카메라의 캐논 공장, 엽기와 공포
Business 2009. 5. 22. 08:36 |
유명카메라의 캐논 공장, 엽기와 공포
카메라와 복사기 등 전자기기로 유명한 일본의 캐논 전자.
캐논 전자의 공장은 교도소만도 못하다고 한다.
일본 캐논 전자의 사장, 사카마키는 “의자와 컴퓨터를 없애면 회사가 큰다!”라는 책을 출간한 적이 있다. 그리고 실제로 그는 캐논전자 회사에서 의자를 없애는 개혁을 실행에 옮긴 사람이기도 하다. 실제로 캐논 공장에는 응접실 등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회의실에도 개발 부문이나 관리부문의 사무실에조차 의자가 없다.
사장이 쓴 책, “의자와 컴퓨터를 없애면…” 에 의하면, 회의실에서 의자를 철거 함으로서 회의 참가자의 집중력이 높아지고 연간 회의시간이 반감되었다고 한다. 또 사무실에서도 서서 일 함으로서 사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밀접해지고, 문제해결의 정밀도와 속도가 극적으로 개선되었다고 한다. 의자 값도 불필요하게 되어 의자를 없앤 만큼, 업무 공간의 절약도 된다는 등, “의자를 없애면서 생기는 메리트는 측정 불가할 정도”라는 것이 사장의 생각이다.
공장 내부의 복도를 걷다 보면 갑자기 경보음이 울리면서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는 일이 있다고 한다. 그 복도의 바닥에는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는 구역이 있어서 “5m 3.6초”라고 적혀있다. 이 알 수 없는 5미터의 파란색 구역의 끝에는 센서가 설치되어있고, 5m를 3.6초 안에 통과하지 못하면 경보음이 울리는 것이다. 사장의 말에 따르면, “넓은 공장이므로, 이동에 소비되는 시간을 무시하지 못한다. 사원에게 빨리 걷는 속도를 익히게 하기 위한 장치”라고 한다. 특히나 파란색 구역에 써진 "서두르자, 안그러면 회사도 지구도 멸망한다"는 문구는 정말 어이가 없다. 영원불멸한 것은 없다. 하지만 캐논직원이 서두르지 않아서 지구가 멸망할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다.
일단 결과만 놓고 보면, 회사 내에서 의자를 없앤 2000년부터 2007년까지 8년 동안, 경영이익률이 9.7% 개선되었다고 한다. 물론, 2008년 이후에는 세계적인 경제 위기의 영향을 받아 2009년 1/4분기 결산에는 매출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9.1%가 감소했지만 일본의 대형 전자제품 회사 중에는 드물게 흑자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건 뭐… 교도소도 아니고, 군대도 아니고. 사원들의 복지에 얼마만큼 신경을 쓰고 있는지 알 수 없지만 어찌나 맹박스러운지 어이가 없다. 사원은 허리가 아파도 잘릴까 봐 아픈 내색도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사원은 노예도, 도구도 아니다. 컴퓨터도 서서 조작하고, 서서 일하는데 맞추기 위해 책상 밑에 나무로 만든 게다를 깔아 높이고… 이게 뭣하는 짓인가. 아무리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회사이지만 이렇게까지 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참으로 의아한 점은, 이런 일은 주로 원맨 사장이 경영하는 중소기업에서만 벌어지는 일인데 캐논같이 큰 회사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하다. 사원들을 살아있는 부품 취급을 하다니. 최근의 캐논 카메라 불량 소동이 왜 일어났는지 짐작이 간다.
사카마키 사장은 이런 직원 학대를 “개혁”이라고 부른다. 그 알량한 “개혁”을 통해서 경영 장부 상의 수치 상승효과를 일으켰으니 사장을 비롯한 임원들과 주주들은 더 돈을 벌었지만, 서서 일하게 된 이후에 직원들 월급을 올려줬다든지, 서서 일하는 만큼 동종 업계보다 직원들 월급이 더 높다든지 하는 이야기가 없다는 것은 과연 어떻게 해석해야 할 것인가. 국민 학대를 "개혁", "정치"라 부르는 누구랑 너무도 비슷해서 끔찍하다.
2009/04/25 - [Who I Am] - 대형백화점, 불쾌한 이유
2009/04/10 - [Tokyo?Japan?] - 일본 공무원, '구글'이 절대 안부럽다?
2009/04/05 - [Business] - 비즈니스와 전쟁터의 공통점은?
2009/03/31 - [Tokyo?Japan?] - 일본직장인 퇴직금, 학력별로 다르다
2009/03/23 - [Tokyo?Japan?] - 일본 직장인, 성과보다 연공서열
2009/03/19 - [Tokyo?Japan?] - 일본의 샐러리맨 평균 임금
2009/02/23 - [Business] - 낙관적인 경영자가 무서운 이유
2009/01/09 - [We, In the World] - 우민정책 대국 일본과 지금의 대한민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