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와 전쟁터의 공통점은?
Business 2009. 4. 6. 08:17 |비즈니스는 전쟁터다.
여러 회사와 거래하다 보면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때가 종종 있다. 특히 나처럼 각 회사들 사이에서 일을 진행하다 보면 더 빈번하게 생길 수 밖에 없는데, 비즈니스와 전쟁터의 공통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많다.
1. 적이 10명이라고 해서 믿고 갔는데 100명이면 어리석게 그대로 믿은 나만 죽는다.
"우리 회사가 필요로 하는 자금규모는 약 100억 정도로..."
"저희는 작년 매출이 200억 정도 됩니다..."
"저희가 이번에 일본에서 XX를 20t/월 수입하려 하는데요..."
"일단 이번 달에 샘플로 100kg, 다음 달부터 10t 씩 매월..."
매일 듣는 말이다. 주말 빼놓고 하루도 빼지 않고 매일 듣고 산다. 이런 클라이언트들의 요구에 응해 막상 투자기관을 물색하거나 거래처를 물색해 놓고 나면 딴소리가 시작된다.
"자금운용 계획서요? 꼭 필요 한가요?
"아, 작년 매출이요? 200억은 좀 안되고... 100억 정도..."
"저희가 일단은 1t/월부터 시작하고, 곧 20t/월이 될 겁니다"
"아, 그거 문제점이 있는 것 같아서 일단 보류입니다."
사람의 마음, 변할 수도 있다. 기업의 계획, 바꿀 수도 있다.
하지만 중간에서 시간들이고 고생하고 자신의 신용을 내 걸은 회사는 어떻게 될까? 100t 이라고 견적 뽑아 달라고 했는데 실제 거래량이 1/10이 되면 B2B에서 같은 가격으로 줄 것 같은가? 게다가 무역거래면 물류비는?
2. 지도도 없이, 정찰도 하지 않고 돌격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 또한 자주 듣는 말이다. 주문 대로 바로 업무에 착수할 수는 있다. 그런데 업무를 맡기려면 그에 상응하는 준비된 정보와 서류를 제공해야 일다운 일을 시작할 것이 아닌가.
3. 배고픈 병사는 전투를 수행할 힘이 없다.
듣기 지겹다. 우리 쪽에서 OK 한 일이라면 (물론 가능성을 판단해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별로 가능성이 없어 보여 거절했지만 부득불 우겨서 진행하는데 우리의 시간과 자금을 [투자] 하란다.
4. 훈장 달았다고 안 죽는 것은 아니다.
"나라에서 민다니까요"
"이번 정부의 국책 사업입니다"
"만들기만 하면 조달청으로 들어갑니다"
"일단 외국에서 자금이 들어오면 기관에서 밀어준다고 약속을..."
우리나라엔 웬 "국책사업"이 그렇게 많은지, 기가 찰 정도다.
아무리 "나랏돈은 눈먼 돈"이라고들 한다지만 그리 호락호락한 일도 아니거니와, 사실이라면 "불법"을 저지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5. 실탄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리서치 비용이요? 그거 인터넷으로 좀 알아보면..."
"차비가 얼마나 한다고..."
"그렇게 쫀쫀하게 하지 말고, 나중에 알아서 챙겨드리려고..."
그 얼마 안 되는 리서치 비용, 아깝고 쫀쫀하다 생각되면 직접 알아보는 것이 낫지 않을 까. 유용한 정보는 저절로, 공짜로 얻어지지 않는다. 불필요한 정보라 해도 적어도 시간과 노력은 투자해야 얻을 수 있다. 진짜 유용한 정보는 공짜로 얻어지지 않는다.
6. 보급이 끊기면 죽는다.
"아, 요청하신 서류요? 곧 됩니다, 아뇨, "곧"이요. 시간은 아직..."
"이래서 안 되구요, 저래서 안 되구요"
"저도 바쁘다니까요. 일단 하고 계시면 제가 준비되는 대로..."
기업이든, 단체든, 핑계 많은 인간들과 일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비즈니스에서의 백업이란 필수불가결 요소. 서류든 자료든 미리 준비하지만 갑자기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담당자라는 사람이 뭐가 그리 바쁜지 제대로 백업을 해주지 않으면 공염불이나 마찬가지다.
종합해 보면,
이다. 살아남을 가능성은 과연 얼마나 될까.
2009/03/05 - [Business] - 좋은 사장의 조건과 “조령모개 사장”
2009/02/27 - [Business] - 사장의 주변을 보면 회사의 미래가 보인다
2009/02/25 - [Business] - 리더의 능력은 생로병사 한다
2009/02/24 - [Business] - 못된 사장은 절대 망하지 않는다
2009/02/23 - [Business] - 낙관적인 경영자가 무서운 이유
2009/02/17 - [Business] - 리빙데드 컴퍼니를 아십니까?
2009/01/25 - [Business] - 사업계획서 샘플
2008/10/30 - [Business] - 내가 느낀 한국과 일본의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