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위의 아는 사람으로부터 심심찮게 자주 문의를 받는 것이 있는데 바로 일본 동경에서의 한달 생활비는 얼마냐하는 것이다. 주로 나보다 연세가 꽤 있으신 분들이 자녀를 일본으로 유학 보내려고, 혹은 나보다 어린 사람들이 본인들이 유학을 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면서 자주 물어온다.


 나는 두차례의 유학경험과 현재는 동경에서 사업을 하고 있고 또 15년 전에 일본에서 대학을 다녔기 때문에 어찌 보면 꽤 정확한 답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하는 것 같다. 사실 생활비라는 것은 꽤 개인적이고 천차만별이라 아끼자면 한이 없고 또 쓰자면 그것 역시 한이 없는 것이라 대답하기 힘든 면도 없지 않다. 그래서 묻는 사람 별로 따로 만나서 예산을 먼저 들어보고 조언하는 편이다. 하지만 물어보는 사람들은 아는 것이 없어서 예산을 세울 수가 없었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일본 동경에서 일자리를 구해 살려고 하는 분들이나 유학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정보가 되길 바라면서 일본 동경에서의 한달 생활비를 한번 써보려 한다. 그리고 일본 엔으로는 변화가 없지만 작년 이맘때의 환율로 계산해 보면 한국의 원화로는 약 3,40% 정도 생활비가 증가했다 할 수 있다.

 

 자세하게 쓰자면 한도 끝도 없지만,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매월 생활비 (1, 원룸 기준) 만 계산해 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2009년 02월 13일 기준 환율적용)

 

항목

일본 엔

한국 원

월세

60,000엔 이상

924,000원 이상

공과금

20,000엔 이상

208,000원 이상

교통비

5,000엔 이상

77,000원 이상

식비

25,000엔 이상

385,000원 이상

합계

110,000엔 이상

1,594,000원 이상

 

 매월 기본 생활비만 11만엔, 한화로 약 160여 만원이 들어간다는 이야기다. 물론, 더 적게 쓰는 사람도 있을 것이지만 우리가 한국에서 생각하는 최소한의 인간답게 살아가는모습으로 살기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이다. 일본의 동경에서 살아가기 위한 실제 생활은 조금 다른 모습이긴 하지만, 이 계산에는 집을 얻기 위한 보증금과 복비, 가전 및 가구 등 기타의 것은 제외한 비용이다.

좀더 비싸고 넓은 집, 예를 들면 10만엔짜리 방을 빌려서 두 명이 같이 살거나 하는 경우에는 1인당 월세부터 공과금, 식비가 약간씩 저렴해 지기도 한다. 학비역시 위의 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어디까지나 일례이기는 하지만 동경으로 유학이나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위의 표를 기준으로 생활 예산을 짜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포스트를 시작하기는 했는데 설명이 너무 모자란 것 같아 동경에서의 실제 생활비용에 대해서는 많은 설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연재를 해볼까 한다. 그 차례는 부정기적인 업데이트겠지만 아래와 같은 순서로 쓰게 될 것 같다.

 

 

일본 동경의 생활비

 

<목차> -연재순서-

1.    

2.    

A.      자취용 식비

B.      매식용 식비

C.      술값

D.     공짜 식사방법

E.      결론

3.    

A.      집값과 방값

B.      월세와 Monthly(Weekly) 맨션

C.      부동산 용어

D.     각종 요금과 관리비

E.      IKEA가 있다!

F.      Muji가 있다!

G.      Bic Camera가 있다!

4.     교통비

A.      JR과 지하철, 그리고 사철

B.      버스와 택시

C.      신칸센과 고속버스

D.     자전거

E.      자가용 승용차

5.     학업 비용

A.      등록금

B.      책값

6.     아르바이트와 취업

A.      파트타임 아르바이트

B.      동경의 취업사정

7.     기타 비용

A.      여행 온천 혹은 Gourmet

B.      극장과 TSUTAYA, 그리고 Book-Off

C.      100엔 샵과 1,000엔 샵, 그리고 Outlet


2009/02/15 - [Tokyo?Japan?] - 일본 동경의 생활비 - 1. 衣 의
2009/02/16 - [Tokyo?Japan?] - 일본 동경의 생활비 - 2. 食 식
2009/02/24 - [Tokyo?Japan?] - 일본 동경의 생활비 - 3. 주

 

Posted by 빠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