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남성의 라이프 사이클
Tokyo?Japan? 2012. 1. 18. 11:30 |
이전 글 “일본인들의 ‘인생의 절정기는 39세’”의 번외편이다. 이전 글 설문조사 응답 평균 결과를 토대로 일본인 남성의 라이프 사이클을 아주 간단하게 하나의 그림으로 정리한 그림이다.
상기 그래프의 평균 나이는 설문조사 응답자 평균. 일본 통계청 자료와는 차이가 있음.
우리나라 남성들과 차이를 보이는 점이 몇 가지 눈에 띄는데 정리해 보자면, [①군대 ②독립(자취) ③내 집장만]의 세가지 인 것 같다. 그리고 이 세가지는 서로 뗄 수 없는 관계가 있다. 준비 기간까지 계산에 넣으면 군 입대로 인해 3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며 그로 인해 독립하는 시기가 3년 이상 늦춰질 수 있고, 독립이 늦으면 그만큼 내 집장만(부모가 사주는 경우 제외)이 늦춰지기 때문이다.
그래프 아래쪽에 따로 정리된 “10대 미만”, “20대”, “20~30대” 항목들은 인생에서 마지막으로, 그리고 최초로 일어난 일들의 평균 나이들이다. 몇 가지 재미있는 점들이 있는데 ‘엄마와의 마지막 목욕’, ‘아빠와의 마지막 목욕’ 같은 것들이다. 우리나라와는 꽤 차이가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아마도 “때밀이” 문화의 차이일 것 같다. 일본에는 때를 미는 문화가 없다(우리나라 외에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샤워하고 뜨거운 물을 담아 놓은 욕조에서 피로나 풀고 나오는 정도다. 따라서 부모의 손길이 어린 나이부터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다.
다른 나라, 다른 문화의 비교는 언제나 흥미진진하고 즐겁다…
<주의: 본 글의 평균 나이들은 일본 통계청의 자료들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어디까지나 “설문 응답자 평균 (10,032명)” 결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