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외국생활, 햇수로 9년째다.

고등학교 갓 졸업하고 첫 외국 땅으로 도쿄를 밟으면서 시작한 외국생활이다. 중간에 한국에 돌아가서 병역도 마치고, 일도 1년 하다가 다시 영국으로 건너가 2년 조금 넘게 생활하고 서울로 다시 돌아와 몇 년동안 일하다 작년부터 다시 일본 도쿄에 와서 살고 있다.

 

19세의 나이로 처음 일본 땅을 밟았을 때, 대충 읽을 줄만 알았지 일본어로 인사 한마디 제대로도 못하던 나에게 같은 학교에 다니던 형, 누나, 그리고 주위의 아저씨들은 한결같이 내게 외국생활 초보 명심보감 1를 심어주었다. 바로 한국 사람을 조심해라였다. 그리고 그것은… 26세가 되어 처음 가본 서양권 나라인 영국에 갔을 때 처음 한국 사람들에게 들었던 말이기도 하며, 작년부터 34살 먹고 다시 살게 된 도쿄에서 일을 시작할 때 주위 한국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듣게 된 말이기도 하다. 심지어 그런 것을 외국인들한테까지 말하는 한국인들도 넘치고 흐른다.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 게다가 왜 10년이 넘도록 변하지 않고 있는 것일 까?

 

실은, 도쿄에서의 대학생활 동안 나는 다른 동포로부터 몇 번이나 사기 아닌 사기를 당했다. 아는 형, 친한 누나, 점잖은 아저씨, 목사, 기업인 등등. 겪을 때 마다 경제적인 고통도 이루 말할 수 없었지만 심적인 고통이 매우 컸다. 믿은 내가 바보요, 몇 번이나 속았던 내 자신이 멍청이지만 도대체 한국 사람이 같은 한국 사람의 등을 쳐먹는 시스템은 어디서부터 비롯되고 왜 끊이지 않고 지속이 되는 것인지 모르겠다.

 

의지하던 아는 형한테는 몇 일만 쓰고 돌려주겠다는 말만 철썩 같이 믿고 1주일 뒤 월세내야 하는 돈을 빌려주었다가 방에서 쫓겨났고 (자기도 믿을만한 사람한테 빌려준 건데 못 받았다, 미안하다로 끝났다) 친한 누나는 돈 돌려 받는 날 전화했더니 안받아 찾아갔더니 룸메이트가 어제 한국 돌아갔다고 하지를 않나, 점잖은 아저씨는 가이드 해 달라고 하며 1주일을 일을 시키더니 마지막 날 말도 안 되는 트집을 잡고 일주일 치 인건비를 주지 않았고 목사는 전도하려다 하려다 안되니 그냥 술 산다고 그래 놓고 비싼 술 처먹고 도망가질 않나, 한국에서 비즈니스를 위해 도쿄에 온 한 기업인은 6시간 동안 전문통역 시켜놓고(한달 동안 미리 준비하느라 머리 싸매고 공부했다!) 비싼 밥 먹었으니 되지 않았냐며 되려 큰소리 친 인간도 있었다. 19~21세 때의 이 시련 아닌 시련은 내 인생의 아~~주 좋은 경험이 되었다.

 

일제시대를 거치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강한 놈에게는 약하고 약한 놈에게는 강하게 살며 비굴하고 비열하게 잘 처먹고 잘 사는 놈들만 보아온 것일까. 그리고 나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이야 죽던 말던 하고 지내는 놈들이 더 잘 먹고 더 잘 사는 모습을 보아서 그런 것일까. 지금의 우리나라에선 정직하게 살고 남에게 피해 안 주려고 하는 사람이 더 못살고 바보 소리를 듣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것 일까. 도덕적인 사람들에게 박수를 치면서도 뒤로는 바보라고 손가락질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TV화면에서 일국의 대통령이 이렇게 당황하는 것은 처음 봤다>

 

가끔 우리 스스로의 모습을 보면서 깜짝깜짝 놀란다. 목소리 큰놈이 어디서나 이기고, 일개 사기꾼 뿐만 아니라 대통령 조차도 국민에게 스스럼없이 거짓말을 하며 거짓말을 한 것을 부끄러워 하는 것이 아니라 거짓말을 들킨 것을 부끄러워 하고 있다는 사실을 볼 때 마다 얼굴이 화끈거린다. 이번의 MB와 부시의 기자회견장 망신 해프닝 이후 두 정상들 사이에서 어떤 말들이 오고 갔는지 심히 궁금하다. 부시도 자기네 나라에서 지지도 못 받고는 있지만, 부시 미 대통령은 감히 TV로 생중계되는 기자회견에서 거짓말을 할 정도로 파렴치는 아니었다. 부시의 당황하고 벙찌는 모습은 정말 코미디였다.

대통령부터 일반인까지,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지 않고 스스럼없이 거짓말을 해도 좋다는 풍토가 생겼기에 우리는 외국에서 같은 동포들끼리 한국 사람을 조심해라라는 말을 서로 주고 받고 있는 것이 아닐까. 그런 우리네의 모습을 보는 외국인 들은 과연 한국 사람들에게 신뢰를 가질 수 있을까. 사실을 말 한다고 해도 우리를 믿어줄까.


2008/08/04 - [We, In the World] - 우리는 스스로가 왕따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2008/06/10 - [Who I Am] - 위정자들은 들어라!


Posted by 빠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