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비즈니스 파트너 사이에 신뢰가 우선이라고 생각한다면 분명 아마추어이거나 크게 성공을 이룬 사람일 것이다. 비즈니스와 신뢰, 신용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신뢰”라는 것은 “신용”과는 조금 다른 문제인 것이다.
사전 적인 의미로는,
신뢰: [명사] |
굳게 믿고 의지함. |
신용: [명사] |
1. 사람이나 사물이 틀림없다고 믿어 의심하지 아니함. 또는 그런 믿음성의 정도. 2. <경제> 거래한 재화의 대가를 앞으로 치를 수 있음을 보이는 능력. 외상값, 빚, 급부 따위를 감당할 수 있는 지급 능력으로 소유 재산의 화폐적 기능을 이른다. |
위와 같다. 그런데 과연 비즈니스를 상대에 대한 “신뢰”만으로 진행해 나가도 될 것인가 하면 그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비즈니스에 있어서 고객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해야 하지만 상대를 신뢰할 것인지 말아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고민을 해 봐야 할 문제인 것이다. 신뢰하지 말아야 할 대상을 신뢰했다가는 돌이킬 수 없는 문제를 끌어안게 될 것이다.
사기를 당하는 사람의 대다수는 사기꾼 자체 또는 그들이 벌이는 일에 대해 멋대로 신뢰하다 당하는 것이다. 사기꾼이 상대편의 신뢰를 사기 위해 행하는 노력은 기업들이 고객에게 하는 구애 이상으로 가상하다. 신뢰를 통해 큰 성공을 이룬 사람은 둘 중의 하나일 것이다. 아마추어 시절에 운 좋게 신뢰를 해서 성공했던가 아니면 아무나 신뢰해도 괜찮을 만큼 손해를 덮고도 남을 재화를 갖고 있던가.
“신뢰”와 “신용”은 확연히 다르다. 상대 기업에, 비즈니스 파트너에 “신용”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고 “신뢰”와 틀리게 막연하지 않다. 그러나 큰 이익에 대한 욕심으로 인해 “신용”과 “신뢰”를 분간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할 것이다. 그래도 두 가지가 헷갈린다면, 완고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할 것이다. 비즈니스의 시작과 동시에 상대가 계약서를 쓰기 싫어한다면, 그는 당신의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며, 스스로 “신용”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2010/02/24 - [Business] - 외국어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2010/01/27 - [Business] - Clear Desk 정책
2009/10/16 - [Business] - 사업계획서 샘플 <재업>
2009/10/15 - [Business] - 해외전시회, 참가하지를 말지
2009/09/14 - [Business] - 창업하면서 알게 된 점들